활동소식

글보기
제목제 2회 국제협력회의 ‘미래 KOREA를 위한 국제개발협력포럼 (IDCF)’ 개최 2020-03-15 00:39:45
작성자



2020년 2월 12-13일 영국 런던에서 IDCF 조직위원회(GTI 협력)와 영국의 유수 직업교육대학인 캐피탈시티 칼리지 그룹(CCCG)이 미래 KOREA를  위한 국제개발협력포럼(IDCF)을공동개최하였습니다.

행사는 웨스트민스터 킹스웨이컬리지 빈센트룸에서 진행되었으며 영국, 한국, 싱가포르, 독일, 이탈리아, 호주 등지에서 총 45명의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국제협력 대북사업을 통해 북측과 세계사회가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를 함께 달성해가는 청사진을 그려보았습니다.



<행사 자세히 보기>

국제푸른나무 홍보대사 송솔나무 플루티스트의 연주로 행사의 문을 열었습니다. 세 곡의 연주는 포럼 참가자들의 마음의 문을 열기에 충분했으며 우리가 대북협력사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이라는 본질을 다시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어 국제푸른나무 곽수광 이사장과 CCCG의 로이 오샤이네시 총장의 따뜻한 환영사, 그리고 제1대 북 주재 영국대사관 대사를 역임한 짐 호어(J E Hoare) 전 대사의 특별한 서면 축사가 있었습니다.



국제푸른나무 곽수광 이사장님은 환영사에서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이 이제는 지속가능한 개발협력으로 변화되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를 수행할 수 있는 국제적인 플랫폼이 만들어지는 것이 저희 포럼의 비전, 이 포럼이 위대한 변화를 시작하는 첫 발걸음이 될 것을 믿습니다.”라고 연설하였습니다. 또한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이 포럼을 통해서 새로운 우정이 싹트고, 미래를 함께 꿈꿀 수 있는 네트워크가 만들어지고, 실천가능한 구체적인 전략과 방향성이 제시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나누었습니다.



첫 번째 연사로는 국제재활협회(RI) 유럽지부 부대표 닉 커레이가 ‘보건복지 분야 협력사업을 위한 원리’라는 제목으로 RI의 주요 협력사업 및 성공적 협력사업을 위한 10가지 수칙에 대해 강연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세계재활연합(Global Rehabilitation Alliance)의 대표이자 하노버 메디컬스쿨의 크리스토퍼 구텐브루너 교수가 ‘DPRK의 재활의학’이라는 주제로 재활의 개념과 기능, 북녘에서 이루어지는 재활의학 및 협력내용에 대하여 다루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맨체스터 대학의 차지호 박사가 ‘DPRK에서의 인도주의적 보건’을 주제로 북의 보건시스템을 설명하고 해당 분야에서 국제개발협력의 의미를 연설하였습니다.



네 번째 강의로는 싱가폴 장애인협회 (DPA Singapore) 사무총장 마리사 박사가 ‘DPA 인클루전 앰버서더 : 장애인과 함께 사회적기업 창조’라는 제목으로 협회의 활동과 싱가폴의 장애인 정책을 소개했습니다.



다음은 전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장이자 현 사단법인 선양하나의 양창석 대표가 ‘DPRK 장애인을 위한 지속가능개발사업’이라는 제목으로 북의 장애인권리 개선 노력과 국제사회협력이 강조되는 장애인복지 사업분야를 강연하고, 선양하나에서 시행 중인 대북협력사업을 소개했습니다.



여섯 번째로는 최초의 WHO 인증 제약회사로 북에서 14개의 약국을 운영하는 평스제약 공동 설립자 토니 미셸 박사가 ‘사회적 기업을 통한 빈곤 퇴치, 건강 관리 및 지역 사회 개입’을 주제로 사회적기업 형식의 개발협력사업에 대해 강연하고 평스제약을 소개했습니다.



다음 순서로 VR제작사 텍톤스페이스 안효진 대표가 ‘장애인의 직업 교육을 위한 가상 현실(VR)의 실제 사례’를 제목으로 실제 장애인 바리스타 교육 VR컨텐츠 개발 사례와 기술을 소개했으며 강연장 한 쪽에는 실제 VR 기기를 전시하여 포럼 참가자들이 직접 VR기기를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이 장애인을 위한 VR기기를 실제 사용해보는 장면은 아주 신선한 광경이었습니다.







여덟 번째 강의로 IDCF 사무국의 이은영 사무국장이 ‘지속 가능한 개발과 미래 한국’을 주제로 SDGs와 대북 장애인사업을 접목한 내용과 그 사례로 국제푸른나무의 사업을 소개했습니다.



패널토론에서는 싱가폴 장애인협회 마리사 사무총장을 좌장으로 하여 이탈리아대사관 일등서기관 살바토레 마리노,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이정주 원장, CCCG의 로이 오샤이네시 총장, 맨체스터 대학 차지호 박사가 함께 대북협력사업의 사례를 공유하고 사업의 목적, 사업자금 확보의 문제, 관련 제재 상황 등에 대해 토론하였습니다. 특별히 한국의 장애인고용 현황에 대해서도 다루었으며 국내의 대북협력사업 준비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도 공유되었습니다.



포럼 참석자들은 열정적인 강연과 활발한 질의응답으로 행사에 임하여 당일 포럼장은 풍성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를 쌓는 장이 되었습니다.









패널 토론 이후 CCCG의 로이 오샤이네시 총장의 폐회사로 컨퍼런스를 마쳤습니다.



포럼 둘째 날에는 CCCG의 웨스트민스터 킹스웨이 컬리지에서 운영하는 중증 정신장애 학생들을 위한 알렉산드라 센터에 방문하여 시설견학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관장의 소개와 함께 교육현장을 둘러보며 장애인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과학기술이 현장에서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국제푸른나무는 남북의 지속가능한발전을 응원하며 이를 실현해나가기 위해 올해도 국제포럼에서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고 의미있는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앞으로도 IDCF를 통하여 남북 및 세계 장애인의 권리와 복지 증진에 계속하여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번 포럼 개최를 지원해주신 후원사 측과 공동 개최한 CCCG 및 모든 참가자 분들과 관심을 갖고 응원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단법인 국제푸른나무
사업자등록번호 214-82-1367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758-2, 5층

이메일 : desk@greentreekorea.org
전화 : 02-3482-2000
팩스 : 02-516-0288

후원상담/안내 02-3482-2000
후원계좌 국민 760737-04-007453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